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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목표 - 교육방법

교육목표

  • 한해의 흐름을 세시와 절기에 맞춘 생활교육의 원리로 진행한다.
  • 연령, 성, 장애등 통합교육의 원리로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가 존중하는 공동체로 성장한다.
  •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아이,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 할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 아이들의 다양한 적성과 특기를 찾아 장기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지원 한다.
  • 어린이, 부모, 교사 스스로가 자존감을 회복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지하고, 지원한다.
  • 지역 안에서 나눔을 실천 할 수 있는 공동체로 성장한다.

교육방법

  1. 통합교육
  2. 서로 다른 연령의 아이들이 다양한 교육과정에 함께 참여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존재와 역할을 깨닫고 서로간의 차이를 인정하며 서로 돕는 방법을 익힙니다.

  3. 생활교육
  4. 생활의 중요한 결정을 아이들 자치 모임인 '모둠살이'에서 결정하고 실행에 옮깁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실천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5. 자연교육
  6. 옛날부터 아이들의 친근한 놀이감은 흙, 나무, 돌, 풀꽃, 바람 등 자연이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가까운 생태공원이나 산에서 마음껏 뛰놀며 소리를 지르며 사계절 자연의 신비한 순환과정을 관찰합니다.

  7. 놀이교육
  8. 아이들은 서로 만나면 우선 신나게 뛰어놉니다. 지식의 주입보다는 즐겁게 놀며 몸과 마음을 자유롭게 만듭니다. 명절에는 전래놀이를 배우고 전통음식도 만들어 나누어 먹습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 더욱 친해지고 자신감과 자부심을 익혀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합니다.